본문 바로가기
주식

경영권 분쟁과 주가 관계(주식공부)

by 암지 2022. 11. 25.
반응형

안녕하세요. 암지입니다.
오늘은 주식시장에서 심심치 않게 듣는 경영권 분쟁에 관하여 이야기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바로 이야기해보도록 하죠.

경영권 분쟁이란?

경영권 분쟁이란 말 그대로 경영권을 가져오기 위해 서로 경쟁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때, 경영권을 가져오기 위해선 경쟁하는 대상보다 많은 주식을 확보하고 있어야 하는데, 이 주식을 대량으로 확보하는 과정에서 주가 상승이 필히 동반되는 상황이 발생하게 됩니다.
상대방보다 많은 지분을 최대한 빠른 시간 내에 확보해야 하기 때문에 낮은 가격에 매집하는 것이 아닌 장내에 시장가로 긁어 사기 때문이죠.
때문에 기업의 가치와는 상관없이 말도 안 되는 주가 상승이 단시간에 이뤄지는 경우가 생기는데요.
대표적인 예로 '한진칼'의 경영권 분쟁이 있습니다.

한진칼 경영권분쟁으로 인한 주가 상승

2019년도부터 본격화된 경영권 분쟁 이슈가 장기화되면서 15,000원이었던 주가가 1년 만에 7배 상승)이 되는 것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휴마시스 경영권분쟁으로 인한 주가 상승

그리고 최근에 경영진과 소액주주 연합 간의 분쟁이 일어났던 휴마시스의 차트입니다. 2022년도 10월에 10,800원이었던 주가가 한 달도 채 되지 않아 22,000원까지 올랐습니다. 휴마시스는 소액주주 연합에서 임시주주총회 하도록 법적소송을 진행하고 있으며 현재 경영권 분쟁 이슈가 진행 중인 상태입니다.
이처럼 경영권 분쟁 이슈는 주가 상승을 동반하므로 기업을 경영하는 경영진 입장에서는 악재이지만 주식을 투자하는 사람들에게는 호재가 될 수 있죠.

경영권 분쟁과 주식 투자의 위험성

경영권 분쟁으로 인한 주가 상승을 노리고 투자하는 투자자들이 간혹 있을 수 있지만, 이것은 많은 위험성을 수반합니다. 그 이유는 경영권 분쟁이 사라졌을 때 주가 급락을 맞을 수 있기 때문인데요. 경영권 분쟁이 해결되는 순간 주가의 재료 소멸로 인해 '지분 경쟁 프리미엄'이 사라지고 주가 하락은 피할 수 없게 됩니다.
일반 투자자 입장에서 경영권 분쟁이 해소되었는지 안되었는지를 바로 알 수 없기 때문에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분쟁이 해결되고 주가에 반영될 수 있다는 것을 아셔야 합니다.

총평

주식 투자는 항상 회사의 성장 가치를 보고 투자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경영권 분쟁과 같은 이슈는 단기적으로 끝날지 장기적으로 끝날지 개인 투자자는 절대 알 수 없기 때문이죠. 만약 경영권 분쟁이 해결되고 경영자가 블록딜로 주식을 장내에 팔지 않고 몰래 팔아버리면, 다음 날 개인 투자자들은 영문도 모른 채 급락한 주가를 바라볼 수밖에 없는 상황이 올 것입니다.
차트를 분석하는 기술적 분석과 회사의 재무와 재료를 분석하는 기본적 분석을 꼭 기본으로 까시고 투자하시길 바랍니다.
이상 암지였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